담양 전남 서부권 광역상수도 복선화 사업구간 내 문화유적 발굴(시굴)조사 학술자문회의

posted Jul 31, 2020 Views 1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1. 조사사유 : 표본 ∙ 시굴조사


2. 조사기간 : 2019-03-29 ~ 2019-11-06


3. 조사성과

 

이번 조사는 한국수자원공사 전남북부권지사에서 담양군 대전면 ∙ 수북면 ∙ 담양읍 일원에 상수도 복선화사업을 계획함에 따라 한국수자원공사의 지원을 받아 실시하게 되었다(허가 제2019-349호). 조사대상지역은 전라남도 담양군 대전면∙수북면∙담양읍 일원으로서 사업범위 내에서는 6개소의 유적이 위치하고 있다. 유적은 담양 월본리 양샘유물산포지, 갑향리 유물산포지, 성산리 유물산포지, 고성리 월성산 고분군, 나산리유적, 가산리 고가메 유물산포지이다.  따라서 공사를 시행하기 전 유적 내 시굴조사를 통해 문화층의 유무를 확인하고 유적의 범위와 성격을 밝혀 향후 대책을 마련하고자 진행하게 되었다. 

 

시굴조사는 각 유물산포지의 면적에 맞춰서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총 6개소에서 12개의 트렌치를 설정하여 조사를 진행하였다. 

 

조사결과, 유적 6개소에서 유구 및 유물은 확인되지 않았다. 하지만 월본리 양샘유물산포지와 성산리 유물산포지, 고성리 월성산 고분군의 퇴적층에서는 유물포함층이 확인되어 있어 조사구역에 인접하여 문화층이 입지하고 있을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가산리 고가메 유물산포지에서는 가산길 도로를 시설하는 과정에서 원지형 및 문화층이 이미 훼손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문화재의 특징상 공사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유적이 발견될 수 있다. 이 경우는 관련기관에 신고하여 적법한 행정절차를 밟은 후에 공사가 진행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위성 사진.jpg

위성 사진

 

월본리 양샘 유물산포지 기준층위.jpg

월본리 양샘 유물산포지 기준층위

 

갑향리 유물산포지 기준층위.jpg

갑향리 유물산포지 기준층위

 

성산리 유물산포지 기준층위.jpg

성산리 유물산포지 기준층위

 

고성리 월성산 고분군 기준층위.jpg

고성리 월성산 고분군 기준층위

 

나산리유적 기준층위.jpg

나산리유적 기준층위

 

가산리 고가메 유물산포지 기준층위.jpg

가산리 고가메 유물산포지 기준층위